비하인드

돈 쓸 때 죄책감, 나만 느끼는 거 아니었어

꼬깃테스트 2026. 3. 24. 19:45

카페에서 라떼 한 잔 시키면서 "이거 사도 되나" 잠깐이라도 고민해본 적 있어요?

 

반대로 10만원짜리 옷을 결제하고 나서야 "좀 충동적이었나?" 하고 찝찝해지는 경험도요.

 

돈 쓸 때 찾아오는 그 미묘한 죄책감. 나만 그런 줄 알았는데, 의외로 다들 비슷하더라고요.

 


 

죄책감이 드는 사람 vs 안 드는 사람

주변을 보면 확실히 두 부류가 있어요.

 

편의점 삼각김밥 하나를 사면서도 "집에 밥 있는데..." 하는 사람이 있고, 해외여행 항공권을 끊고도 "인생 뭐 있어~" 하는 사람도 있고.

 

재밌는 건, 어느 쪽이 맞다 틀리다가 아니라는 거예요.

 

죄책감이 드는 쪽은 "미래의 나"를 먼저 생각하는 거고, 안 드는 쪽은 "지금의 나"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뿐이에요.

 

그 죄책감은 어디서 오는 걸까

돈에 대한 감정은 어릴 때부터 만들어진다고 해요.

 

"아껴 써야지", "돈은 함부로 쓰는 게 아니야" 같은 말을 많이 들으며 자란 사람은 소비할 때 무의식적으로 브레이크가 걸려요.

 

"필요한 건 사야지", "돈은 쓰라고 있는 거야" 환경에서 자란 사람은 소비 자체에 거부감이 적은 편이고요.

 

그러니까 죄책감이 드는 건 나쁜 게 아니에요. 돈에 대한 경험이 다른 것뿐.

 

직장인이 되면 더 복잡해지는 이유

학생 때는 단순했어요. 용돈 안에서 쓰면 끝.

 

근데 직장인이 되면 이상한 게 생겨요. "내가 번 돈인데 왜 맘대로 못 쓰지?"

 

월급 들어와도 고정비, 적금, 보험 다 빠지고 나면 쓸 수 있는 돈이 생각보다 적잖아요. 그래서 뭘 하나 사려고 하면 자동으로 계산기가 돌아가는 거죠.

 

"이번 달 카드값이 얼마더라..." 이 생각이 드는 순간, 이미 즐길 수 있는 것도 못 즐기게 돼요.

 

근데 안 쓰면 안 쓰는 대로 스트레스

아끼는 게 무조건 좋은 것 같지만, 또 그것도 아니더라고요.

 

친구들 다 가는 맛집을 "비싸서" 안 가면 소외감 들고. 좋아하는 취미를 "돈 아깝다"고 접으면 삶이 건조해지고.

 

결국 "안 쓰는 것"도, "쓰는 것"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어요.

 

중요한 건 금액이 아니라, 쓰고 나서 후회하느냐 만족하느냐의 차이.

 

나만의 기준이 있으면 편해지더라

저도 한때 뭘 사든 찝찝했던 시기가 있었어요. 근데 나름의 규칙이 생기니까 편해졌어요.

 

"경험에 쓰는 돈은 아깝지 않다"

"3일 지나도 생각나면 그건 진짜 필요한 거다"

"사람에게 쓰는 돈은 투자다"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어요. 어떤 사람은 저축이 곧 안정감이고, 어떤 사람은 쓰는 게 곧 에너지니까.

 

남의 기준으로 내 소비를 판단하지 않는 것. 그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여러분은 어떤 쪽이에요? 돈 쓸 때 죄책감이 드는 편? 아니면 쓸 때 확 쓰는 편?

 

댓글로 알려주세요!